Home

서울평화상

홈 > 서울평화상 > 역대수상자 > 14회 수상자

나렌드라 모디 총리는 모디노믹스로 알려진 경제 정책을 통해 인도 경제의 고도성장을 달성하고, 활발한 외교 정책을 추진하여 국제협력을 증진시킴으로써 세계평화에 기여하였으며, 인도 국민들의 복지를 향상시킨 것은 물론, 부패 척결과 사회 통합을 위한 노력을 통해 민주주의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나렌드라 모디는 과감한 규제 완화 개혁과 '인도에서 만들자(Make in India)'라는 전략 아래 인도를 세계 제조업의 중심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그는 화폐개혁(Jan Dhan Yojana)과 직접혜택전달제도(Direct Benefit Transfer Scheme) 등을 통해 인도의 가장 빈곤한 사람들이 직접적으로 국가 금융 부문에 접근하고, 필요한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이와 더불어 모디 총리는 클린 인디아 정책(Clean India Mission)을 시행하여 공공장소를 청결하게 관리하는 운동을 적극 펼치고 있으며, 개인 소유 및 공공 화장실의 건설로 인도 국민의 삶을 크게 향상시켰다.

그는 근린우선정책(Neighbourhood First)과 동방정책(Act East Policies)을 통해 인도의 주변국에서부터 ASEAN, 한국, 일본, 그리고 호주에 이르기까지 긴밀한 외교관계 확장에 힘쓰는 것은 물론 전 세계 많은 국가들과 활발한 외교를 통해 지역안정과 국제평화 정착에 기여하고 있다.

최근에 모디 총리는 태양열을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려는‘국제 태양열 연합’을 창설하여 인간의 화석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는데 공헌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축 등을 통해 전 지구적 환경개선에 힘쓰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적 평화 구축을 위해 헌신하고 있다.